항공에 대해 공부를 조금 하셨던 분들이라면 ETOPS 에 대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최근에 아시아나 항공에서 띄우면 안되는 항공기를 띄워서 생긴 문제도 ETOPS 를 아신다면 이해가 가능한 문제였습니다.
아시아나 항공 미인증 항공기 투입 자진신고
(기사 참조 : http://news.sportsseoul.com/read/economy/1050507.htm)
반면 좋은 소식도 있었습니다.
진에어, 저비용항공사 최초 '120분 운항 ETOPS' 인증
(기사참조 : http://www.eto.co.kr/news/outview.asp?Code=20100812164536870&ts=194114)
그럼 여기서 ETOPS 에 대해 간단하게 나마 파헤쳐 보겠습니다.
이탑스...ETOPS 가 무엇의 약자인지 부터 알아봐야겠죠?
Extended Two Engine Operations 의 약어 입니다.
쌍발항공기가 비행중 1개의 엔진이 작동을 안할경우 표준대기상태(ISA) 에서 순항속도로 Adequate Airport 로 부터 60분을 초과하는 비행을 운항하는것입니다.
처음 60분에서 기술의 발달로 90분, 120분, 180분, 207분으로 등급을 나누어져 있습니다.
(엔진 2개인 항공기에만 적용되는 규정입니다. 엔진이 3개이상은 제한이 없습니다.)
여기서 Adequate Airport 란 무엇인지 알아봐야겠죠?
발음 하기도 어렵습니다... 애디쿼트 에어포트...
사전적 의미에서 Adequate란 (특정한 목적이나 필요에) 충분한 이라고 하네요.
즉,사전적 의미로 눈치채셨겠지만 Adequate Airport 란 특별한 기능의 공항을 말하는건 아니고, 다음과 같은 조건 3가지를 모두 만족하는 공항을 말합니다.
(1) 출발예정시간을 기초로 착륙을 하는경우 가장 빠른 착륙예정시간부터 가장 늦은 착륙예정시간 사이에 이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2) 활주로가 착륙을 위한 조건이 갖춰줘야 합니다.
(3) 관제, 조명, 통신, 기상업무, 항공보안시설, 착륙보조시설, 소방구조체제등이 갖춰줘야 합니다.(이 항목은 ETOPS내 여객공항의 필수요소이므로 생략가능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천(RKSI/ICN), 김포(RKSS/GMP), 김해(RKPK/PUS), 제주(RKPC/CJU)가 해당되며, 대부분 항시 국제선이 취항하고, 대규모의 공항이라면 Adequate Airport에 해당됩니다.
먼저 Adequate Airport 를 설명해드리는 김에 ETOPS 에서 언급되는 대표 공항 종류들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Suitable란 사전적 의미가 적합한, 적절한, 알맞은 이란 의미 입니다.
즉 Suitable Airport는 위에서 설명해 드린 Adequate Airport 중에서 적합한 공항을 말하는 거죠.
그 적합의 기준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상착륙시 출발예정시간을 기초로 가장 빠른 착륙예정 시간의 1시간 전, 가장 늦은 착륙시간의 1시간 후 사이에
(1) 기상예보가 기상 최저치 이상
을 만족하며,
출발예정시간을 기초로 가장빠른 착륙예정시간과 가장늦은 착륙예정시간 사이에
(2) 활주로의 기상조건, 노면상태, 항공기의 특성 등 모든것을 고려해서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 가능해야 합니다.
(3) 관제, 조명, 통신, 기상업무, 항공보안시설, 착륙보조시설, 소방구조체제등이 갖춰줘야 합니다.(이건 위 Adequate Airport에서도 언급되었던 거니, 기본으로 생각하시고 가면 될것 같습니다.)
위 3개를 모두 만족하지만, 만족하는 시간 조건 범위에 차이가 있는겁니다.
즉 Suitable Airport은 Adequate Airport에 Weather & Field Condition 이 추가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하나더, 항로상 교체공항(Enroute Alternate Airport) 가 있습니다.
이 공항은 Suitable Airport중 에서 선정되는 것으로, 엔진 및 엔진 주요계통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사용되어 지는 공항을 말합니다.
이렇게 ETOPS 에서 언급될만한 공항 3개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ETOPS 에서 쓰이는 주요 지점(Point)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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