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서울-제주간의 항로가 한개만 있던걸,
마치 왕복 2차선 도로처럼 복선화 시켰다고 한다.
뉴스기사 : http://news.airportal.co.kr/enewspaper/articleview.php?master=&aid=26201&ssid=1&mvid=1776
하긴 김포-제주 노선만 해도 어마어마 한데, 여기에 중국이나, 동남아 가는 항공기까지 포함하면... 그 양은 대단할것 같다.
그래서 항로를 두개 만들어서 기존 항로(B576)과 달리 상행선 하행선을 따로 관리하겠다는 의미.
제일 중요한 뭐가 상행선이고, 뭐가 하행선?
지하철 광고에 보면 OECD 국가는 우측통행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항공로도 우측통행
즉 Y72 : 상행, Y71 : 하행
덕분에 운항에 많은 도움이 될것 같다.
기존 B576은 VOR to VOR 항로라 딱히 사라질 이유도 없을 뿐더러, MEA(최소항로고도)가 7천피트 내외,
이번에 생긴 Y71/72는 RNAV 항로로, MEA가 FL140 이다.
즉 FL140 이상 비행하면 Y 루트 쓸테고, 아니면 B576 쓰겠지...
시행일자는 1600UTC 27 JUN 2012 이니, 우리나라(+9)로 따지면 2012년 6월 28일 01시에 유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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